Ⅰ. 개요
역사적 지식은 주의 깊게, 비판적으로 구성된 기억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것만으로도 역사적 지식은 시민으로 하여금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개인적 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 만일 한 개인이 기억을 상실한다면, 그는 정체성을 잃게 되고 타인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시대였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 및 돌파구로 진보적인 역사관이 강한 목청을 돋운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먼저, 80년대를 휩쓴 진보(進步)의 열기에서 비켜선 자리에서 문학을 했던 일군의 작가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작가가 이문열이다. 그는 '금시조' 를 통하여 동양 예술에 관심을 갖더니 '칼레파 타
역사의 흐름은 대개 혹은 전적으로 그 이전의 사건과 흐름에 의하여 결정된다는-을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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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역사의식의 정의
이 용어는 ‘의식’이라고 하는 심리적 측면과 역사라는 내용적 측면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개념이다. 따라서 역사의식의 개념은 의식의 발달 단계를 고려
역사의식 형성과 가장 큰 관련성은 학습자의 시간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어 자체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되지만 이에 대한 고려는 역사의 이해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의식으로 민족 주체성을 높임
※ 용담사; 최제우 지음, 우리민족의 앞날을 걱정하는 애국 애족적 성격이 강함
천주가사; 포교용 목적가사, 만민평등 사상을 서민층에 뿌리내리게 함
3.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의식을 주창하였던 그의 이름은 그 빛나는 집필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뇌리 속에 ‘친일’이라는 두 글자와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친일의 그림자는 그의 작품에도 큰 상처를 남겼다. 앞서 말했듯이 이광수에 대한 평가도 극단을 치닫는 경향이 다분한데 작품에 대한 평론을 하는 연구자들은 주로
이광수가 보기 싫었기 때문이라는 일설이 있는데, 그만큼 고집스런 작가라는 일면을 말하는 것이다.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역사적 방향성을 담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고 볼 수 있겠다.
김성윤 김성윤, 「1920-30년대 경향시의 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
은 카프 결성 후 1927년의 목적의식기를 기점으로 하여 그 전은 신경향파시, 그 후를 프로시로 구분한다. 또한 신경향파시를 카프결성을 전후하여 전기 신경향파시